‘S22 성능제한 기능 강제’ 논란 일파만파…삼성 “모니터링중”

지난달 출시된 삼성전자의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2’ 시리즈가 예상치 못한 논란에 부딪혔다. 고성능 게임 실행 시 성능을 떨어뜨려 발열을 제어하는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가 의무탑재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다.

3일 삼성전자가 공식으로 운영하는 삼성멤버스 커뮤니티를 비롯해 갤럭시 이용자 카페, IT(정보기술) 커뮤니티 등에선 GOS 관련 불만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왔다. 대부분 ‘사전에 GOS 의무탑재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했다’는 취지다.

GOS는 게임 성능 향상과 발열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앱으로, 고성능 게임을 실행하면 그래픽처리장치(GPU) 성능 등을 조절해 화면 해상도를 낮춰 스마트폰의 과도한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막아준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100만원 전후의 고가 스마트폰을 구매하고도 제 기능을 온전히 사용하지 못한다는 사실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 커뮤니티에선 ‘게포폰’(게임을 포기한 폰)이라는 별칭까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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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S22를 공개하면서 냉각 시스템을 강화해 전작 S21 시리즈에서 지적됐던 발열 문제를 크게 개선했다고 홍보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 내부 열 전달을 향상시킨 ‘젤 팀’이라는 신소재를 활용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두뇌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베이퍼 챔버(베이퍼 챔버) 사이에서 기존 소재 대비 열을 3.5배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그런데도 여전히 GOS가 필요하다는 삼성전자의 설명에 이용자들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이용자들은 최소한 GOS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용자들의 거센 분노를 인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MX사업부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배터리 발열은 굉장히 민감한 문제기 때문에 타이트하게 관리하는 측면이 있다”면서 “다만 고객의 목소리(VOC)가 너무 많아서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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